본문 바로가기

역사보기

원성왕, 독서삼품과를 설치하여 인재를 등용하다.

반응형

 

원성왕, 독서삼품과를 설치하여 인재를 등용하다.

 

원성왕(元聖王, 706년 ~ 798년 음력 12월 29일/양력 799년 2월 8일, 재위: 785년 2월 26일(음력 1월 13일) ~ 798년 음력 12월 29일)은 라의 제38대 이다. 성은 김씨(金氏), 휘는 경신(敬信)이다. 삼국사기에는 원성왕은 선덕왕과 마찬가지로 내물왕의 10세손으로 되어 있다.

 

생애

김경신은 혜공왕 때 선대 경덕왕의 관제개혁을 원상 복귀시키는 일에 참여하였다.

선덕왕 1년(780년) 이찬(伊飡)으로 상대등(上大等) 김양상과 함께 김지정의 난을 평정하고 상대등에 올랐다. 선덕왕 김양상이 죽고 대신들의 추대로 왕위에 올라 당과 통교하였다. 원성왕 4년(788년) 독서삼품과를 설치하여 인재를 등용했고, 이어 벽골제(碧骨堤)를 증축하여 농사를 장려했다.

김경신은 경덕왕성덕왕(김양상 외조부), 개성왕(추존, 김양상 아버지)의 사당을 허물고 자신의 부, 조부, 증조부의 사당을 세웠다. 또한 내물왕, 무열왕, 문무왕 및 조부인 흥평대왕(추존)과 부친인 명덕대왕(추존)을 국가 5묘로 지정하여, 자신의 조부와 아버지를 무열왕, 문무왕과 동등하게 만들었다. 원성왕은 자신의 고조부인 법선을 현성대왕, 증조부인 의관을 신영대왕, 할아버지 위문을 흥평대왕, 아버지 효양을 명덕대왕, 어머니를 소문태후로 추봉하였다.

신라 하대는 원성왕 시대가 기점이다. 김경신은 무열왕계 경덕왕과 자신의 동료였던 김양상의 아버지 개성왕, 외조부 성덕왕의 사당을 허물었다. 불국사를 만들어 자신의 부, 조부를 모셨다.

독서 삼품과 : 과거 제도와 유사, 왕권강화와 관련됨, 그러나 귀족들의 반대로 실패, 학문보급에 기여, 골품제의 한계로 시행되지는 못함 지방행정기관 5경 : 전략적 요충지(상경, 중경, 동경, 서경, 남경) 15부 : 지방행정의 중심지로 도독을 파견 62주 : 부 아래의 행정 단위이며 자사를 파견

 

☞ 연관글

[역사보기] - 경덕왕, 당과 활발히 교역하는 등 산업발전에 힘써 신라의 전성시대를 이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