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보기

신문왕, 문무 관료전을 지급하였고 녹읍을 폐지하다.

반응형

 

                                                                                                                               

신문왕, 문무 관료전을 지급하였고 녹읍을 폐지하다.

 

신문왕(神文王, ? ~ 692년, 재위:681년 ~692년)은 신라의 제31대 왕이다. 성은 김(金). 휘는 정명(政明), 자는 일소(日怊).문무왕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자의왕후. 왕비는 폐비김씨이고 후에 김흠돌의 난이 진압되자 궁에서 폐위되었고, 후에 일길찬 김흠운(金欽運)의 딸(신목왕후)을 맞이했다. 665년에 태자가 되었고, 681년 7월21일에 선왕문무왕이 사망하면서 왕위에 올랐다. 삼국 통일 후에 국내 통치의 기반을 굳혀 왕권의 강화에 노력했다. 진골왕통의 세 번째 왕이었지만 그는 모계로는 진흥왕의 후손으로, 신문왕의 외조부김선품은 진흥왕의 손자였다.

즉위 직후에, 당나라는 아버지 문무왕의 관직과 작위인<개부의동삼사·상주국·낙랑군왕·신라왕>을 계승하게 하였다. 한편 국내에서는 즉위로부터 한 달만에, 왕비의 아버지인 소판 김흠돌과 파진찬 김흥원(金興元)등의 왕족과, 문무왕 시대 상대등인 이찬 김군관(金軍官)이 반란을 꾀했다고 해서 죽였다. 반란 진압의 2개월 후에는 왕궁 경호로서 장군 6명을 배치하고 있어, 중앙 귀족 세력의 억압과 왕권의 강화를 도모한 숙청극이

라고 생각되고 있다. 683년 10월에는, 고구려의 유민을 봉한 괴뢰 정권인 보덕국의 안승에대해서, 소판의 관직의 등급과 함께 신라 왕가와 같은 김씨 성을 하사하여 고구려 왕가와 신라 왕가와의 결합을 도모했고, 안승은 왕도 금성(경상북도 경주시)에 살게 했다. 그러나, 684년 11월에는 보덕국이 지배하는 금마저(전라북도 익산시)에서 안승의 일족인 대문이 반란을 일으켰기 때문에, 신문왕은 보덕국을 멸해, 명실 공히 신라에 의한 반도의 통일 지배가 완성했다. 또, 687년 4월에는 아버지 문무왕, 조부 무열왕, 증조부 문흥갈문왕(文興葛文王, 김용춘), 고조부 진지왕, 및 태조대왕(太祖大王, 김씨 왕조의 시조인 13대미추이사금)의 조묘를 제사 지내는 5묘의 제도를 정비해, 유교 이념에 의한 내정의 안정을 도모했다.

또한 같은 해 5월, 수조권 만을 행사할 수 있는 녹봉으로서의 문무 관료전을 최초로 지급하였고, 2년 뒤 노동력 징발이 가능한 녹읍을 폐지하였다.

그 외 , 국학의 설립, 중앙 관청의 정비, 지방통지제도의 확립 등을 완수해 692년 8월 19일에 재위 12년에 사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