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보기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상식에 대해 흥미로움을 갖게하다.

반응형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오늘날, 쏟아지는 정보의 과잉속에서 무엇이 유용한 정보인지 가린다는 것은 결코 만만치 않은 일이다. 그런면에서,[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시간이 부족한 우리들에게 꼭 알아야 할 가치있는 지식만을 알려주는 책이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등 모든 분야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상식에 대해 흥미로움을 갖게 해준  책이다.

 

책속으로 

그렇다면 수요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역시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구두의 가격을 낮춰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다. 특별히 다른 방안은 없을 듯하다. 물론 신제품 개발이나 광고비용 확대, 사업 효율성 개선 등의 부수적인 방법이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본질적인 해결 방안이 아니다. 수요를 확대할 수 있는 ‘시장 개척’과 ‘가격 인하’라는 두 가지 해결 방안이 그나마 가장 궁극적인 방안이다. 그리고 이 두 가지 방안이 근대와 현대의 역사를 어떻게 변화시켜갔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우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방법부터 생각해보자.
B는 창고에 가득 쌓인 구두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을 찾아 떠나기로 했다. 그래서 배를 한 척 구입한 다음 창고에 쌓여 있던 구두를 모두 실었다. 그러고는 멀고 먼 길을 항해해 아마존에 도착했다. B가 듣기로 아마존에 있는 사람들은 아예 신발을 신지 않는다고 하니, 그곳은 정말 블루오션일 것이다. 배 구입비용, 인건비 등 시간과 비용이 매우 컸지만, 모두 해결하고도 큰 이익이 남을 것이다. 배가 해안에 도착하자 머리에 깃털을 꽂고 나뭇잎으로 하반신만 가린 원주민들이 환영했다. B 가 말했다.
“구두 팔러 왔어.” 원주민 족장이 말했다. “줄 게 없는데.” 생각해보니 그렇다. 원주민들은 가진 게 없어서 구두와 교환할 만한 게 없다.
그때 원주민들 뒤로 소들이 지나가는 게 보였다. B가 말했다. “소 한 마리당 구두 다섯 켤레로 하자.” 원주민 족장이 준비한 듯 그 말에 대답했다.
“나는 당신의 말을 이해할 수 없다.
소에게는 우리 선조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으며, 우리 종족과 함께 수천 년을 아름다운 자연의 어머니 품에서 성장한 형제다. 형제를 사고판다는 것은 가족을 사고파는 것이며, 지금까지 지켜온 우리의 아름답고 성스러운 영혼의 연대를 사고파는 것이다. 그런 일은 있을 수 없고, 이해할 수도 없는 일이다.” B가 준비해온 총을 뽑아서 족장과 함께 나온 원주민 중 한 명을 쐈다.원주민 족장이 말했다.
“일곱 켤레로 하시죠.” 시장이 개척되었다.

이후 B는 원주민들에게 구두를 공급하고 소를 대가로 받았다.
그리고 대가로 받은 소를 잡아서 가죽을 벗기고 그 가죽으로 구두의 원료를 충당했다. 원주민이 제공한 원재료로 구두를 가공하고, 가공된 구두를 원주민에게 되파는 효율적 구조가 형성되었다. B의 공장은 계속해서 구두를 생산할 수 있었다. 소비는 원주민을 협박하면 된다. 이제 원주민들은 비록 옷은 안 입었지만 구두는 두세 켤레 정도 갖게 되었다. 식민지를 개척하는 제국주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근대 자본주의의 전개 : 공급과잉이 시작되었다」중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