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보기

환율, 명목환율, 실질환율, 고정환율제, 변동환율제

반응형

 

 

환율, 명목환율, 실질환율, 고정환율제, 변동환율제

 

환율(換率, exchange rate)은 서로 다른 통화의 교환 비율이다. 고정 환율제변동 환율제가 있다.

 

종류와 의미

 

명목환율

명목환율(nominal exchange rate)이란 한 나라의 화폐가 외국의 화폐와 교환되는 비율을 말한다. 즉, 자국 화폐로 표시한 외국 화폐의 상대적인 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명목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자국 화폐의 가치가 외국 화폐의 그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실질환율

실질환율(real exchange rate)이란 한 나라의 상품이 외국의 상품과 교환되는 비율을 말한다. 즉, 자국 화폐로 측정한 외국 상품의 상대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실질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자국 상품의 가격이 외국 상품의 그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져, 수출경쟁력이 상승함을 뜻한다.

 

고정환율제

현실에서 많은 국가는 위의 두 제도가 혼합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관리변동환율제도는 기본적으로 변동환율제를 따르면서 필요에 따라 정부가 개입하는 방식이고, 조정가능한 고정환율제는 고정환율제를 따르되 필요에 따라 정부가 평가를 조정하는 방식을 뜻한다.

 

영향

환율상승은 수출경쟁력을 강화시켜 수출을 늘리고 수입을 감소시키나 외국상품과 원료의 가격을 상승시켜 자국의 물가를 상승시킨다.

 

화폐 구매력

실질 환율은 현행 환율과 가격에서 한 화폐가 다른 화폐에 대해 상대적으로 가지는 구매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