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보기

박팽년, 사육신 중 하위지와 함께 유일하게 친 후손이 존재하다.

반응형

 

 

박팽년, 사육신 중 하위지와 함께 유일하게 친 후손이 존재하다.

 

박팽년(朴彭年, 1417 ~ 1456)은 조선 전기의 문신 겸 학자로 사육신의 한 사람이다. 본관은 순천(順天). ()는 인수, 호는 취금헌(醉琴軒), 시호는 충정(忠正)이다.

문과에 급제하여 집현전의 학사로 활동했고, 관직은 형조 참판에 이르렀다. 손자 박일산이 생존하여 사육신하위지가와 함께 후손이 전한다. 중종 때의 권신 박원종의 일족이기도 하다.

 

생애

조선 세종 때인 1434, 문과에 급제하여 성삼문 등과 함께 집현전 학사가 되어 편찬 사업에 참가하였고 세종의 총애를 받았다. 황보인·김종서 등과 함께 문종단종을 보필하였다. 세종 말년에 신숙주, 성삼문, 윤기견, 윤회, 김종서 등과 고려사절요, 고려사의 편찬과 간행에 참여하였다. 1453 10 계유정난을 전후해서 좌부승지(左副承旨)가 되었다. 1454 좌승지(左承旨)를 거쳐 1455 충청도 관찰사에 제수되었다. 수양대군이 황보인, 김종서, 안평대군을 죽이고 왕위에 오른 후, 그를 형조참판에 임명하였으나, 세조가 즉위한 다음 해인 1456, 형조참판의 자리에 있으면서 성삼문, 하위지, 이개, 유성원, 유응부 등과 단종 복위를 모의하다가 김질의 밀고로 62일 잡혀 갔으며, 고문 받던 중 67일 사망하였다.

 

사후

뒤에 아버지와 동생, 아들까지 사형당했으나 사육신하위지와 함께 유일하게 친후손이 존재한다. 그의 며느리이며 차남 박순(朴珣)의 아내 이씨는 사육신에 연좌되어 경상도 관노비가 되었는데, 박팽년의 둘째 자부 성주이씨는 아버지의 고향인 성주로 왔다. 며느리 이씨부인은 임신중으로 출산을 하고 한 여종의 딸과 바꾸어 키우므로 그의 아들은 무사하였다 한다.

뒤에 그 아이는 박비라는 이름으로 숨어 지내다가 성종때 자수하여 성종으로부터 박일산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숙종은 그의 관작을 복구시키고 절개를 표창하였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으며, 시호는 충정(忠正)이다.

 

☞ 연관글

[역사보기] - 사육신, 단종의 복위를 꾀하다 죽임을 당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