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보기

이방번, 무안대군, 태조 이성계의 일곱째 왕자

반응형

 

 

이방번, 무안대군, 태조 이성계의 일곱째 왕자

 

무안대군 이방번(撫安大君 李芳蕃, 1381년 ~ 1398년 10월 6일(음력 8월 26일))은 조선 태조 이성계의 일곱째 왕자이다.

그는 이미 아버지 태조의 마음에 세자 후보로 지목되고 있었으나, 중신들의 추천으로 인하여 동복 동생 방석에게로 세자 자리가 돌아갔다. 제1차 왕자의 난이방원(李芳遠, 배다른 형), 조준(趙浚) 등에게 암살되었다. 시호는 장혜공(章惠公), 공순군(恭順君)이다. 사후 숙종 때 가서 대군의 작위에 추봉되었다. 그의 정실 부인은 고려 공양왕의 조카딸이었다.

 

생애

이방번은 태조 이성계의 일곱째 왕자로 신덕왕후 강씨(神德王后 康氏) 소생으로 출생했으며, 어린 나이에 귀의군(정양군) 왕우의 딸과 결혼에 이어 처숙부 고려 공양왕(高麗 恭讓王)의 치세 시기에 아버지 이성계의 지원에 의해 고려 왕조로부터 고공좌랑의 직위를 받았으며, 1392년(조선 태조 1) 7월 조선 개국 후에는 무안군에 책봉되어 의홍친군위절제사에 임명되었다. 태조 2년(1393)에 13세의 나이로 좌군절제사로 임명되었으며 한때 아버지 태조 이성계와 어머니 중전 강씨의 추천으로 세자로써 내정되기도 했으나 조준(趙浚), 정도전(鄭道傳) 등 중신들은 그를 "성격이 광망하고 경솔하다."라고 반대하여 동복 아우 이방석에게 세자 자리를 빼앗겼다.

그리고 무안군에 봉작되었다. 태조 7년(1398)에 이복 형 이방원이 주동이 된 '제1차 왕자의 난'이 일어났다. 이방원이 방번에게도 난에 동참할 것을 권유했으나 방번은 응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버지 등에게 알려주지도 않았다. 이후 난이 끝나자 성문 밖으로 쫓겨났고, 중도에 살해되었다.

이때 그의 나이 18세였다. 시신은 경기도 광주군에 안장되었고, 바로 추성공(楸城公)의 작위에 추증되었다. 태종 즉위후 그의 억울한 죽음에 휼전(恤典, 구제지원금)이 추거(追擧)되고 공순군의 시호를 추증하였으며, 훗날 세종 19년(1437) 세종의 5왕자 광평대군이 그의 후사로 정해졌다. 1680년(숙종 6) 대군의 작위를 추증받았다.

 

☞ 연관글

[역사보기] - 이방석, 의안대군, 1차 왕자의 난으로 폐위되고 17세로 암살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