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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종, 평가와 비판, 노비안검법으로 부당하게 노비가 된 양민들을 석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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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종, 평가와 비판, 노비안검법으로 부당하게 노비가 된 양민들을 석방하다.

 

광종(光宗, 925년 ~ 975년 7월 4일 (음력 5월 23일)은 고려 제4대 국왕(재위: 949년 ~ 975년)이다. 는 소(昭), 는 일화(日華), 묘호는 광종, 시호홍도선열평세숙헌의효강혜대성대왕(弘道宣烈平世肅憲懿孝康惠大成大王)이다. 태조의 넷째 아들, 신명순성왕후의 셋째 아들로서 요절한 왕태, 정종의 동생이다. 비는 대목왕후 황보씨(皇甫氏)로 태조와 신정왕후의 딸로 이복누이이며, 후궁인 경화궁부인 임씨(慶和宮夫人)는 배다른 형 혜종의 딸이다.

949년 3월 동복 형 정종의 선위를 받아 즉위하였다. 중국의 연호를 사용하지 않고 949년 광덕(光德), 960년 준풍(峻豊) 등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고, 중국 후주로부터 과거제도를 받아들여 처음 과거를 실시하였다. 노비안검법으로 부당하게 노비가 된 양민들을 석방하였고, 민생안정과 백성구휼에 힘을 썼다.

그러나 960년 평농서사(評農書史) 권신 이 대상(大相) 준홍(俊弘) 등의 역모를 고변한 이후 이를 빌미로 호족들을 대량으로 숙청하였고, 이복형 혜종의 아들 흥화궁군, 동복형 정종의 아들 경춘원군, 태조의 서자인 이복동생 효은태자 등을 처형하였고 자신의 장남인 태자 주(胄) 역시 의심하였다. 과거 시험으로 선발된 관료들과 후주에서 귀화한 관료들을 통해 호족 세력을 견제하고 왕권을 강화하는 한편 관복 제도를 새로 제정하여 조정의 기강을 바로 잡았다. 불교 장려에도 관심을 갖고 사찰의 중건과 중수를 지원하였다.

 

평가

고려사절요에 의하면 익재 이제현은 그를 평하기를 "과거를 설치하여 선비를 뽑은 일은, 광종이 본래 문(文)의 전아함을 가지고 풍속을 변화시키려 했던 뜻을 보았음이 있고서 쌍기 역시 그 뜻을 받들어 따라서 그 아름다움을 이루었으니, 도움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有以見光宗之雅 有用文化俗之意 而冀亦將順 以成其美 不可謂無補也)"라고 평하였다.

광종의 과감한 개혁정책은 결과적으로 호족 세력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과거제를 통하여 신진세력이 대거 등장함으로써 정치권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으며, 문화적으로도 중국의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여 독자적인 발전을 일궈냈다. 혜종과 정종은 각각 박술희(朴述熙)와 왕식렴(王式廉)으로 대표되는 다른 강력한 세력기반에 의지하여 왕권을 부지하였으나, 광종은 독자적인 세력기반을 쌓아 왕권을 확보하는 데 힘썼다. 권신·부호의 세력을 누르기 위해 근친결혼을 장려하고 외척의 폐를 없애려 했다. 광종은 고려 초기 왕권강화를 위하여 가장 끈기 있고 정력적으로 노력하여 큰 성과를 거둔 왕으로서 주목된다. 그가 과거 제도를 본격 도입, 정착시켜서 실력에 따른 인재등용의 길을 확립했다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신분적 제약이 많던 신라 시대에도 최치원 등 육두품 관료들이 학문을 바탕으로 정계에 진출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고, 신문왕이 국학을 설립하고(682년), 원성왕이 독서삼품과를 설치하여(788년) 유학을 진작시켜 놓았기에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광종에 의해 과거 제도가 본격 도입되지 않았다면 시험에 의해서 관리를 등용하는 제도는 쉽게 마련될 수 없었을 것이다.'라는 평이다.

 

"왕이 즉위한 처음에는 신하를 예우하고 정치를 현명하게 처결했으며 가난하고 약한 자를 돌보아 주고 선비들을 존중했다. 밤낮으로 쉼 없이 정무에 힘쓰니 거의 태평성대가 찾아온 듯 했다. 그러나 중반 이후로는 참소를 믿어 사람들을 많이 처형시켰고 지나치게 불교를 신봉했으며 절도없이 사치한 생활을 했다."   — 고려사 권 2, 광종 26년조 기사

 

“광종은 아랫사람을 예로 대하였고 사람을 알아 보았으며, 친하고 귀한 사람에게 치우치지 않고 호강(豪強)한 자는 항상 꺾었으며, 소천(疎賤)한 사람을 버리지 않고 환과(鰥寡)를 돌보아 생기를 북돋아 주었다. 즉위한 해로부터 8년까지는 정치와 교화가 맑고 공평하였으며 형벌과 상이 알맞았다. 쌍기가 등용된 이후로는 문사(文士)를 높이고 중히 여겨 은례(恩禮)가 지나쳤다. 이로 말미암아 재주 없는 자들이 함부로 벼슬길에 나와 차례가 없이 뛰어올랐으며, 주식(酒食)과 잔치 놀이가 연이어 끊어지지 않았다. 남쪽과 북쪽의 변변치 못한 사람들이 다투어 투의(投依)하기를 원하고 후생(後生)이 다투어 벼슬길에 나오고, 옛 덕이 있는 사람들이 점점 쇠진하여졌다.

다시는 서정(庶政)을 부지런히 하지 않고 신료를 접견하지도 않았으므로 시기가 날로 심하고 군신 사이의 의논이 날로 막혀서 시정(時政)의 득실을 감히 말하는 자가 없었다. 더구나 부처의 일을 혹신하고 법문(法門)을 과중하게 하여, 오로지 수복(壽福)을 구하고 기도만을 일삼아 한도가 있는 재력을 다하고 한도가 없는 인연을 지으며, 스스로 지존(至尊)을 가볍게 하고 작은 선(善)을 짓기를 좋아하였다.

궁실은 반드시 제도보다 넘치게 짓고 복식(服飾)은 모름지기 호화스러움을 다하며, 토목의 공사를 알맞은 때에 아니하고 꾸미는 일은 쉬는 날이 없었다. 말년에 와서는 무죄한 사람을 많이 죽였다. 경신년으로부터 을해년에 이르기까지 16년 간에는 간흉이 다투어 나오고 참소와 헐뜯음이 크게 일어나니, 군자는 용납될 곳이 없었고, 소인은 활개를 쳤다. 드디어 자식이 부모를 거역하고 종이 그 주인을 논박하기까지 되어 상하가 서로 마음이 떠나고 군신(君臣)은 해이(解弛)해졌으며, 구신(舊臣)과 숙장(宿將)이 차례로 죽임을 당하고 골육 친척이 모두 멸망되었다. 더구나 혜종이 형제를 잘 보전하고 정종이 방가(邦家)를 잘 보존한 것은 은혜나 의리로 논할 것 같으면 무겁다 할 만한데, 양조(兩朝)가 모두 아들 하나만 있었는데 그들의 성명(性命)을 보존치 못하게 하였으니, 그의 덕을 갚지 않을 뿐만 아니라 또다시 그들의 원한을 깊이 맺었던 것이다. 또 말년에 이르러서는 자기의 한 아들까지도 의심하고 꺼렸으므로 경종(景宗)이 동궁에 있을 적에 매양 편안치 못해 하였는데 다행히 왕위는 잇게 되었다. 아, 어찌 처음에는 선(善)하였으면서 뒤에는 선하지 못함이 이에 이르렀는가?”     — 고려사 최승로 열전, 최승로의 광종에 대한 평

 

비판

광종 개혁정치는 새 왕조의 국왕으로서의 자신감과 위엄을 과시하고 새로운 국가체제와 정치질서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이 살만하나 개혁의 범위가 주로 정치에 한정되어 중앙의 정계개편에 치중한 결과, 지방제도 개편이나 광범한 경제·사회적 제도의 개편은 상대적으로 미약했다.

그는 개혁 과정에서 귀화인들을 지나치게 우대해 내국 관료들의 원망을 들었으며, 호족은 물론 혈육과 친인척에 대해서도 자기에 대한 적대 행위의 가능성을 항상 경계하고, 역모를 다스리는 과정에서 신하들은 물론 가족과 친척마저 함부로 죽이는 폐단을 남겼다.  수 많은 호족들과 이복아우인 효은태자, 조카인 혜종의 아들 흥화군, 정종의 아들 경춘원군등 왕족들이 숙청을 당하였고 그로 인해 정치적 사회적으로 불안과 혼란이 가중됐다.

그리고 노비안검법 시행이 가져온 부작용도 존재하였다. '노비로 있던 자가 자신의 옛 주인을 헐뜯고 욕하는 일로 싸움이 벌어지는 사건도 잇따라 터졌고, 노비와 양인 계층의 이반으로 신분질서가 문란해저 사회적 토대가 흔들리는 양상도 일부 발생했다. 또한 광종 근위세력과 호족세력간의 충돌로 인해 정계의 대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는 비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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