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보기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사상과 상업이 발달하다.

반응형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사상과 상업이 발달하다.

 

 

춘추 전국 시대(春秋戰國時代, 기원전 770 ~ 기원전 221)춘추 시대전국 시대를 아울러 부르는 말로, 기원전 770 ()왕조의 천도 후부터 기원전 221 시황제(始皇帝)의 통일까지에 해당된다. 선진 시대(先秦時代)라고도 한다. 이 시대는 중국사상의 개화결실의 시기였다. 이 시대의 사상가들을 제자(諸子)라 하며 그 학파들을 백가(百家)라 부른다.

상업이 많이 발달하였고 이때부터 철기가 사용되었다. 주나라가 견융족에 의해 도읍을 동주로 옮기자 주 왕실이 약화되어 봉건제가 약화됨에 따라 각각의 제후국들은 철제 무기로 무장한 군대를 발전시키고 인재를 등용하여 주왕실에 반기를 들고 춘추 전국 시대의 패자가 되기 위해 치열한 전쟁 및 제자백사상, 뛰어난 장군이 나타났던 시대이다. 특히 전국칠웅이라 불리는 진, , , , , , 한의 일곱나라가 일어나 서로 대립했다. 춘추 전국 시대때는 상공업이 많이 발전하였고,철제로 된 물품을 상용하였고,남북조 시대와는 달리 인재의 등용에 힘을 써서 안으로는 치안평화,밖으로는 영토확장을 위한 전쟁을 하였다. 또한 제자백가등 사상이 많이 발전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중국 사회는 큰 변혁을 일으켰다. 주나라 왕실이 쇠약해짐으로써 중앙집권체제는 무너지고, 각지에서 군웅이 할거함으로써 사회는 극도의 혼란 속에 빠졌다.

인구의 증가, 민족의 대이동, 정전제도(井田制度)의 붕괴 등은 봉건체제를 파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제후(諸侯)들의 세력 신장은 전쟁을 발발케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지배력을 상실하고, 새로운 사상의 태동을 요구하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지식과 교육을 독점했던 귀족계급의 몰락은 사학의 발흥을 촉진하고 관학의 붕괴를 초래했고, 몰락한 귀족들은 민간에 흩어져 교육을 생업으로 삼았다. 또한, 제후들은 자기 세력의 확대를 위해 유능한 지식인을 요구하였고, 이러한 요구는 사학의 발전을 자극하였다. 더욱이 부국강병을 추구하는 군웅들에 의해 변방지역이 개척됨에 따라 한족(漢族)은 이민족(異民族)의 문화와 접촉하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축적하였다. 따라서 한문화권은 확대되고 사회의 의식수준이 높아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지식인들이 배출되어 당시 사회의 혼란을 타개하기 위해 자기들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제자백가는 이들 지식인의 대표자들이며, 유가(儒家)·도가(道家)·묵가(墨家)는 그중 가장 뛰어난 3대학파이다.

 

유가(儒家)

주요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주요 사상: 효제(孝悌) · 인의(仁義) · ()를 바탕으로 한 정치.

 

도가(道家)

주요 인물: 노자 장자

주요 사상: 무위자연, 인위의 배격

 

묵가(墨家)

주요 인물: 묵자

주요 사상: 가족, 국가를 초월하는 사랑인 겸애(兼愛). 존비친소(尊卑親疎)에 입각한 차별애(差別愛)를 주장한 유가를 비판.

 

법가(法家)

주요 인물: 관자(관중) 상앙(공손앙) 한비자 이사

주요 사상: 법치, 절대군주에 의한 부국강병

 

농가(農家)

주요 인물: 허행

주요 사상: 특권층의 문화생활을 부정하고, 개농주의를 주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