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 때 주의 사항, 한번 더 꼼꼼히 체크하자!
신뢰성 있는 업체(관허업체)인지 확인 해야합니다.
각 시, 도별 운송주선업협회를 통해
확인하거나 신뢰성 있는 인터넷 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소비자 보호원에서 실시한 설무조사에 따르면 이사 경헙 소비자의 49.5%가 이삿집 훼손,
파손, 분실을 경험하였고 이중 76%가 피해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해보상 이행보증보험(500만원 이상)에 가입한 관허업체의 선정은 필수적입니다.
계약전 이사업체와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사 작업환경의 다양한 점, 이삿짐 물량 등에 따라 작업인원이나 시간에 차이가 나게 되고
이는 이사비용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사업체와 사전에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사전 전화 또는 방문견적을 통해 상호간에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은
이삿날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지 않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무조건 싸다고 해서 업체를 쉽게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이사는 말 그대로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싼 금액은 반드시 그 댓가를 치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비싼 것만이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합리적인 금액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제값을 치르고 제대로 된
이사를 하는 것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계약시 반드시 서면계약을 해야 합니다.
계약시에는 반드시 구두나 전화계약이 아닌 관인 계약서를 사용한 서면계약을 해야하며
운반차량, 작업인원 및 에어컨 탈부착 등의 부대 서비스 내용을 명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식대, 수고비 등의 미요구사항을 포함하여 미연에 추가 운임 시비를 방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손해배상규정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약관을 요구, 피해보상규정 등을 미리 확인하여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항은 없는지,
법규상의 피해보상규정과 상이하지는 않은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업체별로 해약시 손해배상 방침이 조금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읽어 보아야 합니다.
귀중품은 고객이 따로 챙겨서 운반해야 합니다.
고가품이나 파손의 우려가 있는 귀중품은 이사화물과는 별도로 취급하여
고객이 직접 챙겨서 운반해야 합니다.
피아노 등 훼손 가능성이 높은 고가의 품목은 가급적 완전 포장하도록
주의시켜 파손을 사전에 방지해야 합니다.
이사당일의 원만한 이사를 위한 사전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집 앞 골목길에 차량 진입이 방해 받지 않도록 사전 조치를 취하는 것을 비롯해,
집주인과 마무리 해야할 일은 미리 챙겨서 처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도시가스, 인터넷 전용선, 각종 공과금, 전화이전, 쓰레기 처리 등에 대해
사전에 준비를 해 두어야 이사당일 허둥대는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사 피해 발생시 현장에서 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합니다.
이사를 하다가 물품이 파손되거나 분실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현장에서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서면으로 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합니다.
가능한, 사진 등으로 증거를 남겨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삿날(손없는 날)일 경우에는 한달 전에 계약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사가 몰리는 이삿날(손없는 날)에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한 달 전쯤에는 이사업체를 선정하여 일찍 계약을 해 두어야 합니다.
손없는 날인 경우에는 날짜가 임박할수록 이사금액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으며,
급기야는 비싼 비용을 준다고 해도 업체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함에 유의해야 합니다.
보관이사일 경우에는 중요물품에 대한 목록을 작성해야 합니다.
짐을 빼는 날과 이사할 곳에 들어갈 날이 맞지 않아 이삿짐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믿을만한 보관장소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요물품에 대해서는 물품 목록을 작성하고 봉인을 요구해
차후 있을 수 있는 분실이나 훼손 등에 대비해야 합니다.
포장, 정리, 청소, 운송서비스까지
가장 많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이사서비스로
가구 및 가전제품과 기타물품에 알맞는 완벽한 포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소개해 드립니다.
포장이사는 짐이 많은 경우와 제품 파손의 우려가 있을 경우에 유용하여,
이사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편리한 이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