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보기

오버워치, 게임플레이, 역할

반응형

 

 

오버워치, 게임플레이, 역할

 

오버워치》(영어: Overwatch)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하고 배급하는 다중 사용자 1인칭 슈팅 게임이다. 2016년 5월 24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으로 출시하였고, Wii U 출시할 예정이다.

《오버워치》에서 플레이어는 각 여섯 명으로 구성된 두 팀 중 하나에 속하며, 각 플레이어는 특별한 능력과 기술을 가진 다수의 특정한 영웅 캐릭터 중 한 명을 고른다. 이 영웅들은 공격, 수비, 돌격, 지원의 네 역할로 나뉜다. 플레이어들은 함께 협동하여 전장의 거점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거나, 전장을 가로지르는 화물을 제한 시간 안에 목표 지점까지 호위한다. 플레이어들은 경기를 계속 플레이하면 캐릭터 스킨과 승리 포즈와 같이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외관 보상을 얻는다. 블리자드가 출시 한 달 후 경쟁전 플레이를 추가했지만, 이 게임은 근본적으로 캐주얼 플레이를 지향한다. 블리자드는 모든 《오버워치》 업데이트는 무료로 진행될 것이며, 플레이어가 부가 요금을 내는 경우는 오직 추가적인 외관 보상을 구입할 때 뿐이라고 발표했다.

《오버워치》는 블리자드의 네 번째 프랜차이즈로, 2014년 다중 접속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타이탄》의 개발이 취소되면서 만들어졌다. 《타이탄》 팀의 일부는 《팀 포트리스 2》와 같은 팀 기반의 1인칭 슈팅과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의 높아지는 인기, 팀워크를 강조하는 영웅 기반의 슈터 창작을 기반으로 《오버워치》의 컨셉을 구상하였다. 《오버워치》의 일부 요소들은 취소된 타이탄 프로젝트의 설정과 구상들을 빌려왔다. 세계적 위기 이후 가까운 미래의 낙관적인 지구 설정의 이야기를 정립시킨 이후, 개발자들은 이 설정의 일부로 폭넓은 성별과 인종을 가진 다양한 영웅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캐릭터 간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새로운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 한편, 숙련된 플레이어는 비슷한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힘겨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버워치》는 2014년 블리즈컨에서 완전히 플레이 가능한 상태로 공개되었으며, 2015년 후반부터 2016년 초반까지 클로즈 베타를 진행했다. 2016년 5월 오픈 베타에는 970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참여하였다. 게임의 출시는 줄거리와 각 캐릭터를 소개하는 단편 애니메이션 영상을 통해 홍보하였다. 공식 출시 이후, 《오버워치》는 비평가들로부터 전반적인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게임의 접근성과 재미있는 게임플레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게임플레이

《오버워치》는 각각 여섯 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된 두 팀 간의 분대 단위 전투를 기본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저마다의 독특한 능력과 역할을 가진 영웅 캐릭터 중 한 명을 선택한다. 캐릭터의 역할은 총 네 가지다. 공격 영웅들은 보통 빠른 속도와 공격을 가졌으나 방어가 낮으며, 수비 영웅들은 조임목에서 적의 돌격을 막고, 돌격 영웅은 적의 공격을 견뎌내는 방어구와 생명력을 갖추고 팀의 공격을 주도하며, 지원 영웅은 아군과 적군 각각에 대한 강화와 약화(치료나 속도 변화 등)를 부여한다. 경기에 들어가기 전 영웅 선택 화면에서, 팀의 플레이어는 수비 영웅이 부족할 때처럼 팀의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 조언을 받으며, 플레이어는 경기 전에 다른 영웅으로 변경하여 밸런스를 맞춘 뒤 팀을 시작할 수 있다.경기 도중에 플레이어는 캐릭터가 죽거나 본진으로 돌아가면 다른 영웅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게임의 전체적인 설계에서 이를 권장하고 있다.

각 영웅은 주요한 공격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고,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적어도 두 가지의 추가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대다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각 플레이어는 천천히 쌓이는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캐릭터의 궁극기를 한 번 사용할 수 있다. 이 계량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오르나 적을 공격하거나 팀에게 이로운 활동을 수행할 경우 더 빠르게 채울 수 있다. 한 번 준비가 되면, 플레이어는 이 기술을 어느 때든지 사용할 수 있다. 기술은 몇 초동안 지속되는 방식(공격력이나 방어력 상승 등)이거나 강력한 단일 행동(가까이 있는 팀원을 부활)이며, 사용 후에는 게이지가 다시 찰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상대 플레이어는 궁극기를 사용하는 캐릭터의 대사를 통해 궁극기 사용을 경고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총잡이 맥크리는 플레이어가 시야의 모든 적을 대상으로 치명적인 대미지를 입히는 궁극기를 사용하면서 "석양이 진다" 라는 대사를 하게 되는데 이 대사를 들으면서 궁극기를 무력화하거나 응수할 수 있는 잠깐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두 번째 계량기는 플레이어가 처치나 처치를 도울 때, 방어나 치료를 할 때, 임무에 기여할 때 득점하는 포인트이다. 일정량에 도달하면, 플레이어 캐릭터의 아이콘이 불타는 상태가 되며, 캐릭터가 위협적인 상태임을 보여주나, 그밖에 게임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각 경기가 끝나면, 게임 서버가 짧은 시간에 많은 적을 죽이거나 효과적으로 팀을 치료했을 때와 같이 고득점의 플레이를 한 특정 유저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결정하고, 이것을 "최고의 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짧은 시간동안 영상으로 감상한다. 각 팀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네 명의 플레이어가 표시되고, 플레이어는 그 중 한 명에게 투표한 뒤 경기를 평가한다. 이전 게임에서 "최고의 플레이"를 달성하거나 가장 많은 투표를 받으면 다음 게임을 위한 경험치를 받게 된다.

플레이어는 경기에서 승리했는가 패배했는가, 캐릭터의 주요 능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했는가, 많은 범주의 개인 달성 기록 등 몇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경험 레벨을 쌓을 수 있는 경험치를 얻는다. 경험치는 게임의 빠른 대전 모드와 경쟁전 모드, 아케이드 모드에서 플레이했을 때만 얻을 수 있으며,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는 불가능하다. 경험 레벨을 쌓으면, 플레이어는 특정 영웅 전용의 승리 포즈, 페인트 스프레이, 스킨, 음성 대사와 같은 많은 외관용 수집품이 들어있는 수집품 상자를 얻을 수 있다. 이 상자에서 게임 화폐인 크레딧도 얻을 수 있으며, 크레딧을 사용해 특정한 외관용 수집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중복되는 아이템이 보상으로 나오면 크레딧을 함께 얻는다. 플레이어는 실제 세계의 화폐를 사용해 직접 수집품 상자를 구입할 수도 있다.

게임의 전장은 실제 세계의 장소에서 영감을 받았는데,처음에 공개된 세 전장("왕의 길", "하나무라", "아누비스 신전")은 각각 런던, 일본, 고대 이집트 유적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역할

《오버워치》의 각 영웅은 공격, 수비, 돌격, 지원의 네 가지 역할에 특화했기에 《오버워치》의 영웅들을 역할별로 묶어 그들의 공통된 운용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공격: 공격 영웅들은 적에게 많은 양의 피해를 입히거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기술을 지니지만, 균형을 맞추기 위해 공격 영웅은 생명력이 적은 편이다.

수비: 수비 영웅들은 특정 지역과 좁은 길목을 막는 데 탁월한 능력을 지닌다. 포탑과 함정을 설치하고 벽을 세우는 등, 몇 가지 전장 지원 수단도 사용할 수 있다.

돌격: 돌격 영웅은 오버워치의 영웅들 중 가장 생명력이 높고, 피해를 일정량 막아주는 방어구를 대부분이 지니고 있다. 이를 이용해 적이 입히는 피해를 아군이 아닌 자신에게 돌려 아군을 보호하고 적군의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다.

지원: 지원 영웅은 모두 아군을 강화하거나 적군을 약화하는 기술을 지닌다. 많은 피해를 주거나 높은 생명력을 가지진 않았으나, 강화 효과와 약화 효과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아군이 적에게 강한 피해를 입히고 적의 공격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는다. 물론 상대에게 타격을 줄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타격 등은 돌격 영웅 또는 공격 영웅이 더 데미지를 입힐수있을 것이다.

 

 

반응형